1. 불교철학의 세계관
1) 불가철학과 ‘공空’ 사상
우리는 불가사상을 접하면서 ‘공’이라는 개념을 흔히 듣게 된다. 그러나 정작 ‘공’이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은 그렇게 쉽게 해소되지 않는다. 이것은 물론 ‘공’ 사상 자체가 갖는 애매함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는, ‘공’ 사상이 애매한 사
철학사(中國哲學史)에서 장자는 도가(道家)학설의 완성자이지, 노자의 학설을 계승한 정도의 인물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가 저술했다는 장자에서는 숱한 우언(寓言)과 비유를 통해 그의 심오한 사상을 빛내고 있으며, 우언에서는 특히 불구자들을 많이 등장시키고 있다. 그들은
사상에 있어서도 날카로운 인식을 가졌다. 중세 동아시아 철학의 종합인 성리학은 고려시대에 우리나라에 전래하여 발전을 거듭하였다. 그리고 조선 중기에 이르러서는 성리학에 대한 연구가 동아시아에서 최고 수준에까지 이른다. 그러나 이후 성리학을 둘러싼 학문적 성향이 이념적 성향을 보이면
Ⅰ. 원불교윤리사상
원불교 사상의 개요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교조 소태산 대종사가 직접 작성하였다는 <교리도>를 참작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다. 교리도에 의하면 일원상의 진리를 최고종지로 하여 이를 신앙의 대상과 수행의 표본으로 하고 있으며 수행문으로는 정신수양 사리연구 작업취사
불가사(佛袈裟) 사리(舍利) 등을 전하여 받은 일이 있다. 또 당태종(唐太宗)의 초빙을 받아 궁중에서 『화엄경』을 강의하고 당태종(唐太宗)의 예우(禮遇)를 받으면서 계율학(戒律學)의 중심지인 종남산 운제사(雲際寺)의 석실(石室)에서 3년 수도하여 신계(神戒)를 받았고, 귀로(歸路)에는 당제(唐帝)가